고려대학교 4단계 BK21 화공생명공학 교육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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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K21 FOUR R&E Center for Chemical & Biological Engineering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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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단의 대학원 교육과정의 구성 및 강의개설 실적
  • 지난 5년간 본 학과에서는 주요 핵심교과목미래융복합 트랙별 심화 과목, <석박사연구강좌>, <트랙별 특수연구> 등 연구의 질적향상 및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과목을 필요에 맞게 개설하여 왔음.
  • 또한 <산업체실무강좌>, <대학원세미나> 등 산학연 현장 밀착형 및 사회적 기여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논문 작성법>, <화학공학커뮤니케이션>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자가 갖추어야 할 영어 논문 작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강의가 개설되어 운영되었음.
  • 정규교과목 이외에도 특허 분석법, 창업, 연구윤리, 실험실 안전에 관한 교육을 수강하게 장려하고 있고,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수강한 타 학과 교과목도 전공학점으로 인정함으로써 보다 넓은 지식을 수용할 기회를 제공함.
대학원 진입 과정에 대한 제도 및 운영
  • 입학전형은 고려대학교 차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학과에서는 지원자에 대해 서류심사와 구술 심사를 거쳐 공정하게 학생을 선발하고 있음. 입학전형 시기는 전기/후기/조기로 구분하여 시행.
  • 본 학과 학부생의 경우 3학년 1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화공생명공학연구방법및동향> 과목을 통하여 연구실 별로 관련 연구 주제 발표 및 실험실 투어를 실시하여 학과 교수들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함.
  • 3학년,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CBE-학부연구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 <화공생명공학종합설계Ⅱ> 과목을 통하여 희망하는 연구실에서 연구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대학원 세부 전공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공과대학 주도로 고공장학금 및 미래인재장학금 등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부생들에게 경제적인 부담없이 대학원에 진학하도록 하는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 타교생의 경우는 연구실별 홈페이지를 통해 연구분야를 자세히 공개하고 해당교수와 상담을 통해 대학원 진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입학이 확정된 학생들은 대학원 운영 내규를 교육하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함.
  • 지도교수가 매 학기 학생별로 세부 트랙별 전공과목 수강 과목의 선택을 지도하는 것을 필수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타 전공분야의 학생인 경우에는 화학공학 주요 학부 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지정할 수 있음.
학사 운영 제도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개선 현황
  • 대학원 학사관리의 전 과정에 대한 <대학원 운영 내규> <화공생명공학과 박사논문 자격시험에 대한 세칙>을 제정하고 이를 영문화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대학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교육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예측 가능한 학사관리체계를 갖추고 있음.
  • 학위소요기간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수료 후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지도교수에게 학위취득에 대한 계획을 작성하게 하고, 박사과정의 경우는 박사논문 자격시험을 다시 치르도록 하는 규정을 두어 어느 정도의 기간 내에 졸업을 독려하는 학교 및 학과 차원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음.
  • IF 분야별 상위 10% 이내의 학술지에 게재하였을 경우 1.5배의 업적으로 인정하여 대학원생의 우수논문 작성을 독려하고 있음.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적 운영 현황
  • 급변하는 최신 연구 동향에 따라 교육과정도 지속적으로 개편하고 있음.
  • 특히 최신의 연구 동향의 변화를 학생들이 스스로 깨닫고, 연구 수행을 통해 습득한 내용을 발표하고. 공통된 관심분야 지식을 토론을 통해 공유하는 교과목으로 <석박사연구강좌>, <바이오융합기술 특수연구>, <나노소재기술특수연구>, <에너지환경기술특수연구> 등의 교과목을 매학기 지속적으로 개설하고 운영해 오고 있음.
  • <논문작성법> 강좌를 통하여 영어논문 작성에 관한 방법론을 교육하고 학생들 본인의 연구결과를 직접 논문으로 작성하도록 하여 대학원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음.
  • 2019년에 신설된 <화학공학커뮤니케이션> 과목에서는 본인의 연구결과를 발표자료로 구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함.
최근 5년간 전임교수 대학원 강의 실적과 계획
  • 지난 5년간 대학원 개설과목 중 95%가 본 사업단이 속한 학과의 전임교원에 의한 강의였음. 향후에도 대학원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 유지를 위하여 최소 90% 이상의 교과목을 전임교수에 의한 강의로 운영할 계획임.
비전임교원에 의한 강의 실적 및 계획
  • 지난 5년간 비전임교원에 의한 강의는 모두 8개 개설되었으며, 이 중 5개는 퍼듀대학교 전임교원, 1건이 애리조나대학교의 전임교원에 의해 개설된 영어강의 였음. 따라서, 순수한 비전임교원에 의한 강의는 2건이었음.
  • 대학원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특히,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교과목)이나 산업·사회 문제 해결형 교과목의 경우 전임교원보다 해당분야 경험이 많은 비전임교원의 우수한 역량을 활용하고자 계획함. 따라서, 이러한 과목을 중심으로 비전임교원의 강의비중을 조금 높이고자 함.
영어강의에 대한 실적 및 계획
  •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이 대학원에 입학하여 재학 중임. 이에 따라 본 사업단은 대학원 수업을 영어강의로 진행하고 있으며, 영어강의의 비율은 다음과 같음. [87/171 퍼센트로 환산 시 48.6%]. 이는 2019년도 고려대학교 대학원 영어강의 비율(38%)보다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