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간 본 학과에서는 주요 핵심교과목과 미래융복합 트랙별 심화 과목, <석박사연구강좌>, <트랙별 특수연구> 등 연구의 질적향상 및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과목을 필요에 맞게 개설하여 왔음.
또한 <산업체실무강좌>, <대학원세미나> 등 산학연 현장 밀착형 및 사회적 기여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논문 작성법>, <화학공학커뮤니케이션>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자가 갖추어야 할 영어 논문 작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강의가 개설되어 운영되었음.
정규교과목 이외에도 특허 분석법, 창업, 연구윤리, 실험실 안전에 관한 교육을 수강하게 장려하고 있고,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수강한 타 학과 교과목도 전공학점으로 인정함으로써 보다 넓은 지식을 수용할 기회를 제공함.
대학원 진입 과정에 대한 제도 및 운영
입학전형은 고려대학교 차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학과에서는 지원자에 대해 서류심사와 구술 심사를 거쳐 공정하게 학생을 선발하고 있음. 입학전형 시기는 전기/후기/조기로 구분하여 시행.
본 학과 학부생의 경우 3학년 1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화공생명공학연구방법및동향> 과목을 통하여 연구실 별로 관련 연구 주제 발표 및 실험실 투어를 실시하여 학과 교수들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함.
3학년,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CBE-학부연구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 <화공생명공학종합설계Ⅱ> 과목을 통하여 희망하는 연구실에서 연구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대학원 세부 전공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공과대학 주도로 고공장학금 및 미래인재장학금 등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부생들에게 경제적인 부담없이 대학원에 진학하도록 하는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타교생의 경우는 연구실별 홈페이지를 통해 연구분야를 자세히 공개하고 해당교수와 상담을 통해 대학원 진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입학이 확정된 학생들은 대학원 운영 내규를 교육하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함.
지도교수가 매 학기 학생별로 세부 트랙별 전공과목 수강 과목의 선택을 지도하는 것을 필수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타 전공분야의 학생인 경우에는 화학공학 주요 학부 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지정할 수 있음.
학사 운영 제도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개선 현황
대학원 학사관리의 전 과정에 대한 <대학원 운영 내규> 및 <화공생명공학과 박사논문 자격시험에 대한 세칙>을 제정하고 이를 영문화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대학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교육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예측 가능한 학사관리체계를 갖추고 있음.
학위소요기간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수료 후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지도교수에게 학위취득에 대한 계획을 작성하게 하고, 박사과정의 경우는 박사논문 자격시험을 다시 치르도록 하는 규정을 두어 어느 정도의 기간 내에 졸업을 독려하는 학교 및 학과 차원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음.
IF 분야별 상위 10% 이내의 학술지에 게재하였을 경우 1.5배의 업적으로 인정하여 대학원생의 우수논문 작성을 독려하고 있음.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적 운영 현황
급변하는 최신 연구 동향에 따라 교육과정도 지속적으로 개편하고 있음.
특히 최신의 연구 동향의 변화를 학생들이 스스로 깨닫고, 연구 수행을 통해 습득한 내용을 발표하고. 공통된 관심분야 지식을 토론을 통해 공유하는 교과목으로 <석박사연구강좌>, <바이오융합기술 특수연구>, <나노소재기술특수연구>, <에너지환경기술특수연구> 등의 교과목을 매학기 지속적으로 개설하고 운영해 오고 있음.
<논문작성법> 강좌를 통하여 영어논문 작성에 관한 방법론을 교육하고 학생들 본인의 연구결과를 직접 논문으로 작성하도록 하여 대학원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음.
2019년에 신설된 <화학공학커뮤니케이션> 과목에서는 본인의 연구결과를 발표자료로 구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함.
최근 5년간 전임교수 대학원 강의 실적과 계획
지난 5년간 대학원 개설과목 중 95%가 본 사업단이 속한 학과의 전임교원에 의한 강의였음. 향후에도 대학원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 유지를 위하여 최소 90% 이상의 교과목을 전임교수에 의한 강의로 운영할 계획임.
비전임교원에 의한 강의 실적 및 계획
지난 5년간 비전임교원에 의한 강의는 모두 8개 개설되었으며, 이 중 5개는 퍼듀대학교 전임교원, 1건이 애리조나대학교의 전임교원에 의해 개설된 영어강의 였음. 따라서, 순수한 비전임교원에 의한 강의는 2건이었음.
대학원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특히,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교과목)이나 산업·사회 문제 해결형 교과목의 경우 전임교원보다 해당분야 경험이 많은 비전임교원의 우수한 역량을 활용하고자 계획함. 따라서, 이러한 과목을 중심으로 비전임교원의 강의비중을 조금 높이고자 함.
영어강의에 대한 실적 및 계획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이 대학원에 입학하여 재학 중임. 이에 따라 본 사업단은 대학원 수업을 영어강의로 진행하고 있으며, 영어강의의 비율은 다음과 같음. [87/171 퍼센트로 환산 시 48.6%]. 이는 2019년도 고려대학교 대학원 영어강의 비율(38%)보다 높음.